언리얼/에러 또는 팁

Mixamo를 통한 간단한 애니메이션 포즈 만들기

monstro 2024. 8. 3.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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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만들다 보면 여러가지 애니메이션 포즈를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때 Adobe에서 지원하는 Mixamo를 이용하면 쉽게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포즈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Mixamo

제일 먼저 Mixamo로 이동합니다.

https://www.mixamo.com/

 

Mixamo

 

www.mixamo.com

 

그 후 상단의 Characters에서 사용할 캐릭터를 지정합니다.

 

 

캐릭터를 선택하였다면, 캐릭터에 적용할 애니메이션을 지정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까지 지정했다면 우측의 Download를 통해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만들고 있는 게임의 설정에 맞게 프레임이나 여러 설정을 조정하여 다운로드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을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애니메이션과 메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메쉬를 그대로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Skeleton을 구성하는 본의 계층 구조가 언리얼 엔진과 Mixamo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2) Blender

따라서 다운로드받은 메쉬를 언리얼 엔진의 양식에 맞게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3D 애니메이션 겸 모델링 프로그램인 블렌더가 필요합니다.

 

https://www.blender.org/download/

 

Download — blender.org

The Freedom to Create.

www.blender.org

자신의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그 후에 블렌더의 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애드온을 사용해야 합니다.

 

https://github.com/enziop/mixamo_converter

 

GitHub - enziop/mixamo_converter: Blender addon for converting mixamo animations to Unreal 4 rootmotion

Blender addon for converting mixamo animations to Unreal 4 rootmotion - enziop/mixamo_converter

github.com

위의 링크에서 zip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그 후에 Blender로 이동하여 좌측 상단 Edit->Preferences->Add ons에서 mixamo converter를 검색합니다.

검색후 다운받은 zip 파일을 지정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blender에서 n키를 누르거나 우측의

 

를 눌러

 

Mixamo RootBaker를 띄웁니다.

그리고 다음의 절차에 따라 진행합니다.

 

1) Transfer Rotation을 꺼줍니다.

2) Advanced Options를 눌러 메뉴를 펼칩니다.

3)

 

기존의 설정은 따로 건드리지 않지만,

Remove NameSpace를 해제하여 기존의 Mixamo의 본의 이름을 지우고

Use Unreal Engine Bone Names 옵션을 체크하여 언리얼 엔진의 본 양식을 사용합니다.

4) Input에는 기존의 Mixamo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들이 저장된 폴더를 지정합니다.

5) Output에는 변환후의 파일들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6) 설정이 완료되면 Batch Convert로 변환을 진행합니다.

7) 변환이 완료되면

블렌더 하단에서 다음의 메세지가 팝업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언리얼 에디터

이후 블렌더를 종료하고 언리얼 에디터로 돌아옵니다.

변환된 파일에서 애니메이션이 아닌 Mesh 파일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파일을 언리얼 에디터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FBX 파일에 필요한 구성 요소들이 모두 압축되어 있으므로

Import All 옵션을 선택합니다.

 

Skeleton을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언리얼 엔진의 본 양식에 맞게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변환된 애니메이션을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Import Mesh 옵션을 체크해제하고, 애니메이션을 연결할 Skeleton을 선택한 채로 Import 합니다.

 

애니메이션이 잘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etarget이나 애니메이션 블루 프린트까지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위와 같이 Mixamo를 사용하면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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