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트에서는 Packet의 포맷이 아닌
Packet을 담고 있는 파일 그 자체의 포맷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byte 자료형에 대한 처리와
자료구조 안에 자료구조가 있는 경우도 어떻게 처리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PacketFormat
class PacketFormat
{
public static string fileFormat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ext;
using ServerCore;
public enum PacketID
{{
{0}
}}
{1}
";
// {0} 패킷 이름
// {1} 패킷 번호
public static string packetEnumFormat =
@"{0} = {1},";
// {0} 패킷 이름
// {1} 패킷 멤버
// {2} 멤버 변수 Read
// {3} 멤버 변수 Write
public static string packetFormat =
@"
class {0}
{{
{1}
public void Read(ArraySegment<byte> segment)
{{
ushort count = 0;
ReadOnlySpan<byte> span = new ReadOnlySpan<byte>(segment.Array, segment.Offset, segment.Count);
count += sizeof(ushort);
count += sizeof(ushort);
{2}
}}
public ArraySegment<byte> Write()
{{
ArraySegment<byte> segment = SendBufferHelper.Open(4096);
bool success = true;
ushort offset = 0;
Span<byte> span = new Span<byte>(segment.Array, segment.Offset, segment.Count);
offset += sizeof(ushort);
success &= BitConverter.TryWriteBytes(span.Slice(offset, span.Length - offset), (ushort)PacketID.{0});
offset += sizeof(ushort);
{3}
success &= BitConverter.TryWriteBytes(span, offset);
if (success == false)
return null;
return SendBufferHelper.Close(offset);
}}
}}
";
// {0} 변수의 자료형
// {1} 변수의 이름
public static string memberFormat =
@"public {0} {1};";
// {0} 리스트 이름 {대문자}
// {1} 리스트 이름 {대문자}
// {2} 멤버 변수들
// {3} 멤버 변수 Read
// {4} 멤버 변수 Write
public static string memberListFormat =
@"public new List<{0}> _{1}List = new List<{0}>();
public struct {0}
{{
{2}
public void Read(ReadOnlySpan<byte> span, ref ushort count)
{{
{3}
}}
public bool Write(Span<byte> span, ref ushort offset)
{{
bool success = true;
{4}
return success;
}}
}}";
// {0} 변수 이름
// {1} To~변수의 자료형
// {2} 변수의 자료형
public static string readFormat =
@"this.{0} = BitConverter.{1}(span.Slice(count, span.Length - count));
count += sizeof({2});";
// {0} 변수 이름
// {1} 변수 자료형
public static string readByteFormat =
@" this.{0} = segment.Array[segment.Offset + count];
count += sizeof({1});
";
// {0} 변수 이름
public static string readStringFormat =
@"ushort {0}Len = BitConverter.ToUInt16(span.Slice(count, span.Length - count));
count += sizeof(ushort);
this.{0} = Encoding.Unicode.GetString(span.Slice(count, {0}Len));
count += {0}Len;";
// {0} 리스트 이름 - 대문자
// {1} 리스트 이름 - 소문자
public static string readListFormat =
@"_{1}List.Clear();
ushort {1}Len = BitConverter.ToUInt16(span.Slice(count, span.Length - count));
count += sizeof(ushort);
for (int i = 0; i < {1}Len; i++)
{{
{0} {1} = new {0}();
{1}.Read(span, ref count);
_{1}List.Add({1});
}}";
// {0} 변수 이름
// {1} 변수의 자료형
public static string writeFormat =
@"success &= BitConverter.TryWriteBytes(span.Slice(offset, span.Length - offset), {0});
offset += sizeof({1});";
// {0} 변수 이름
// {1} 변수 자료형
public static string writeByteFormat =
@"segment.Array[segment.Offset + offset] = this.{0};
offset += sizeof({1});
";
// {0} 변수 이름
public static string writeStringFormat =
@"ushort {0}Len = (ushort)Encoding.Unicode.GetBytes(this.{0}, 0, this.{0}.Length, segment.Array, segment.Offset + offset + sizeof(ushort));
success &= BitConverter.TryWriteBytes(span.Slice(offset, span.Length - offset), {0}Len);
offset += sizeof(ushort);
offset += {0}Len;";
// {0} 리스트 이름 - 대문자
// {1} 리스트 이름 - 소문자
public static string writeListFormat =
@"success &= BitConverter.TryWriteBytes(span.Slice(offset, span.Length - offset), (ushort)_{1}List.Count);
offset += sizeof(ushort);
foreach ({0} {1} in _{1}List)
success &= {1}.Write(span, ref offset);
";
}
위와 같이 byte 자료형에 대한 Read와 Write를 추가하였고
또 스크립트 파일 자체의 형식을 가져와 파일을 생성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
2) PacketGenerator
class Program
{
static string genPackets;
static ushort packetID;
static string packetEnum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XmlReaderSettings settings = new XmlReaderSettings()
{
IgnoreComments = true,
IgnoreWhitespace = true,
};
using (XmlReader reader = XmlReader.Create("PDL.xml", settings))
{
reader.MoveToContent();
while (reader.Read())
{
// 파싱 중인 XML 파일의 깊이가 1이라는 것은 해당 XML 파일에 문제없이 접근한 것을 의미
if (reader.Depth == 1)
ParsePacket(reader);
// Console.WriteLine(reader.Name + " " + reader["name"]);
}
string FileText = string.Format(PacketFormat.fileFormat, packetEnums, genPackets);
File.WriteAllText("GenPackets.cs", FileText);
}
}
// XML 파일이 패킷 구조를 정의한 XML인지 판단하는 함수
static public void ParsePacket(XmlReader reader)
{
// XML 구조에서 처음 읽어들인 단계가 마지막 element라면 리턴
if (reader.NodeType == XmlNodeType.EndElement)
return;
// XML 구조에서 처음 읽어들인 단계가 packet이 아니라면 리턴
if (reader.Name.ToLower() != "packet")
{
Console.WriteLine("Invalid Packet Node");
return;
}
string packetName = reader["name"];
// 파싱해온 XML 단계의 이름이 null이거나 비어있다면 리턴
if (string.IsNullOrEmpty(packetName))
{
Console.WriteLine("Packet Without Name");
return;
}
Tuple<string, string, string> packetTuple = ParsePacketMember(reader);
genPackets += string.Format(
PacketFormat.packetFormat,
packetName,
packetTuple.Item1,
packetTuple.Item2,
packetTuple.Item3
);
packetEnums += string.Format(
PacketFormat.packetEnumFormat,
packetName,
++packetID
) + Environment.NewLine + "\t";
}
// {1} 패킷 멤버
// {2} 멤버 변수 Read
// {3} 멤버 변수 Write
// 패킷 구조를 정의한 XML 파일의 내부(=패킷의 멤버)를 파싱하는 함수
static public Tuple<string, string, string> ParsePacketMember(XmlReader reader)
{
string packetName = reader["name"];
string memberCode = "";
string readCode = "";
string writeCode = "";
// XML의 구조에서 멤버를 순회하는 과정
int depth = reader.Depth + 1;
while (reader.Read())
{
if (reader.Depth != depth)
break;
string memberName = reader["name"];
if (string.IsNullOrEmpty(memberName))
{
Console.WriteLine("Member Without Name");
return null;
}
// 줄바꿈이 있는 경우, 개행하기 위한 코드
if (string.IsNullOrEmpty(memberCode) == false)
memberCode += Environment.NewLine;
if (string.IsNullOrEmpty(readCode) == false)
memberCode += Environment.NewLine;
if (string.IsNullOrEmpty(writeCode) == false)
memberCode += Environment.NewLine;
// 파싱한 XML의 각 단계마다 동작을 수행
string memberType = reader.Name.ToLower();
switch (memberType)
{
case "byte":
case "sbyte":
member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memberFormat, memberType, memberName);
read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readByteFormat, memberName, memberType);
write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writeByteFormat, memberName, memberType);
break;
case "bool":
case "short":
case "ushort":
case "int":
case "long":
case "float":
case "double":
member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memberFormat, memberType, memberName);
read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readFormat, memberName, ToMemeberType(memberType), memberType);
write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writeFormat, memberName, memberType);
break;
case "string":
member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memberFormat, memberType, memberName);
read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readStringFormat, memberName);
writeCode += string.Format(PacketFormat.writeStringFormat, memberName);
break;
case "list":
Tuple<string, string, string> tuple = ParseList(reader);
memberCode += tuple.Item1;
readCode += tuple.Item2;
writeCode += tuple.Item3;
break;
default:
break;
}
}
memberCode = memberCode.Replace("\n", "\n\t");
readCode = readCode.Replace("\n", "\t\t");
writeCode = writeCode.Replace("\n", "\t\t");
return new Tuple<string, string, string>(memberCode, readCode, writeCode);
}
// 구조체를 저장한 리스트를 패킷에서 파싱하는 함수
public static Tuple<string, string, string> ParseList(XmlReader reader)
{
string listName = reader["name"];
if (string.IsNullOrEmpty(listName))
{
Console.WriteLine("List without Name");
return null;
}
Tuple<string, string, string> tuple = ParsePacketMember(reader);
string memberCode = string.Format(
PacketFormat.memberListFormat,
FirstCharToUpper(listName),
FirstCharToLower(listName),
tuple.Item1,
tuple.Item2,
tuple.Item3
);
string readCode = string.Format(
PacketFormat.readListFormat,
FirstCharToUpper(listName),
FirstCharToLower(listName)
);
string writeCode = string.Format(
PacketFormat.writeListFormat,
FirstCharToUpper(listName),
FirstCharToLower(listName)
);
return new Tuple<string, string, string>(memberCode, readCode, writeCode);
}
// 패킷에서 추출한 문자열로 표시된 자료형을 기준으로 To~ 함수를 찾는 함수
public static string ToMemeberType(string memberType)
{
switch (memberType)
{
case "bool":
return "ToBoolean";
case "byte":
case "short":
return "ToInt16";
case "ushort":
return "ToUInt16";
case "int":
return "ToInt32";
case "long":
return "ToInt64";
case "float":
return "ToSingle";
case "double":
return "ToDouble";
default:
return "";
}
}
// 문자열의 첫 시작 부분을 대문자로 바꾸는 함수
public static string FirstCharToUpper(string input)
{
if(string.IsNullOrEmpty(input))
return "";
return input[0].ToString().ToUpper() + input.Substring(1);
}
// 문자열의 첫 시작 부분을 소문자로 바꾸는 함수
public static string FirstCharToLower(string input)
{
if (string.IsNullOrEmpty(input))
return "";
return input[0].ToString().ToLower() + input.Substring(1);
}
}
지역변수를 추가하여 Packet의 ID와 Packet의 종류별 ID를 지정한 Enum을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자료형에서 byte의 경우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3) 패킷 정의 XML
<PDL>
<packet name ="PlayerInfoRequire">
<long name = "_playerID"/>
<byte name = "_nameByte"/>
<string name = "_name"/>
<list name = "Stat">
<int name = "_statID"/>
<short name = "_level"/>
<float name = "_connectDuration"/>
<list name = "Attribute">
<int name="att"/>
</list>
</list>
</packet>
<packet name ="Test">
<int name ="_TestNum"/>
</packet>
</PDL>
XML 파일을 위와 같이 수정한 후 패킷을 생성하였습니다.
4) ServerSession
public override void OnConnected(EndPoint endPoint)
{
Console.WriteLine($"[Connect from] : {endPoint}");
PlayerInfoRequire packet = new PlayerInfoRequire(){ _playerID = 1001,_name = "Jake"};
var Stat = new PlayerInfoRequire.Stat() { _statID = 1001, _level = 10, _connectDuration = 100.0f };
Stat._attributeList.Add(new PlayerInfoRequire.Stat.Attribute() { att = 123 });
packet._statList.Add(new PlayerInfoRequire.Stat() { _statID = 1001, _level = 10, _connectDuration = 100.0f });
{
ArraySegment<byte> segment = packet.Write();
if (segment != null)
Send(segment);
}
}
이전과는 다르게 OnConnected에서 전달하는 패킷의 데이터를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기존의 세션들에서 사용하던 코드를 생성한 패킷으로 대체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없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cket Generator #5 (0) | 2025.01.20 |
---|---|
Packet Generator #4 (0) | 2025.01.08 |
Packet Generator #2 (0) | 2025.01.07 |
Packet Generator #1 (0) | 2025.01.07 |
직렬화(Serialization) 4 (0) | 2025.01.06 |